• 2023. 3. 27.

    by. 여행마스터8282

    2박 3일로 떠나는 국내 여행지의 멋진 곳들만 여행 일정으로 추천하여 드립니다.

    그 네 번째로 전주를 향하여 2박 3일의 알찬 여행일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시리즈 네 번째 전주여행
     

    1. Day 1 볼 곳

     

    전주 한옥마을 골목
    전주 한옥마을 골목길

    1) 전주 한옥마을
    전주의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전주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전주 한옥마을은 전통 한옥 건물과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잘 준비된 곳입니다. 서울에도 한옥마을이 있기는 하지만 이곳은 국내 최대 규모의 전통 한옥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전주 한옥마을에는 역사적 가치가 있는 중요 문화재와 각종 문화시설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옥, 한식, 한지, 한복 그리고 한국 부채 등 한국 전통의 고유문화를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문화체험 현장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 중요 문화재 탐방 >
    전주 경기 전 : 경기 전은 태조 어진을 모시기 위해 지어진 건물이다. 이곳에 태조 어진이 전시되어 있다.
    하마비: 전주 경기 전 입구에 세워진 비석으로서 "말에서 내리라"뜻의 비석인데 이곳에 도착하면 계급, 신분을 다 떠나서 모두 말에서 내리라는 명령인 것이다. 조선왕조의 상징인 태조 어진을 어떻게 모셨는 지를 가늠할 수 있다.
     
     

    전주 덕진공원 연못
    전주 8경 중 덕진공원 연꽃

    2) 전주 8경
    옛날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전주 8경을 묘사하는 4자성어가 있습니다. 그것은 전주의 명물로 꼽히는 8가지 경치를 묘사한 것입니다. 이들은 전주의 아름다운 경치와 역사를 담고 있어서 아직도 회자되는 것입니다. 모두 다 찾아볼 수는 없다 하더라도 전주시내에 있는 곳들을 감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옛 조상들이 누리던 풍류를 함께 하는 느낌을 받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전주 8경은 다음과 같은 장소들로 구성됩니다
    1경:기린토월( 전주시 완산구 남노송동 기린봉)
    2경:남고모종( 전주시 완산구 동서학동 남고산성 )
    3경: 한벽청연( 전주시 완산구 교동 한벽당 옥류동 아래 )
    4경: 다가사후( 전주시 완산구 중화산동 다가산 다가천변 )
    5경: 덕진채연( 전주시 덕진구 덕진공원 )
    6경: 동포귀범 ( 완주군 용진면 신기리 마그네다리 부근=현 봉동교 )
    7경: 비비락안 ( 전주시 덕진구 전미동과 완주군 삼례읍 경계의 한내변 )
    8경: 위봉폭포( 완주군 소양면 대흥리 )
     

    2. Day 2 볼 곳

    1) 국립전주박물관
    국립전주박물관은 전라북도를 대표하는 국립박물관으로서 전북에서 발굴 출토된 유물과 역사 자료, 서화, 도자기, 공예 미술품 등 중요 문화재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문화재를 전시한 상설전시실과 야외 정원 전시장이 있습니다. 박물관에는 국보급 보물인 "완산부지도"가 전시되어 있는데 이 보물은 조선시대의 병풍식 회화지도로서 주기면을 첨부한 희귀한 지도입니다. 또한 백제시대의 유물인 고창 봉덕리 1호분 출토 금동신발과 초기 철기시대의 것으로 알려진 완주 갈동 출토 잔무늬청동거울 등이 박물관이 자랑하는 보물들입니다. 야외 전시실로 나가면 군산 도암리 고분과 완주 둔산리 고분 및 전주 평화동에서 발견된 백제시대 고분들이 전시되어 있어 선선한 바람과 전시된 고분들 사이를 걸으면서 수 백 년, 수 천년을 건너가는 상상의 나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2) 전주역사박물관
    전주의 역사를 고대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유물들과 기록을 바탕으로 구성한 박물관입니다. 전시된 유물의 변화를 통해 전주의 역사가 어떻게 변화와 성장을 하였는지를 가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주는 구석기 이래부터 조상들이 거주하였습니다. 통일신라 시대에는 신라문화권 안에서 전라도 북부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고 후백제 시대에는 드디어 왕도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또한 고려시대에도 주요한 도시로 기능하였고 조선건국 후에는 전주는 태조의 본향으로 왕조의 발상지가 되는 영광을 얻게 되었습니다. 전라감영이 설치된 의미는 호남의 대표 고을이라는 뜻이었습니다. 현재도 전북의 도청소재지로서 그 중심 역할을 계속하고 있는 것입니다. 전주는 사람들의 머릿속에 예향의 도시, 문화의 도시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전주 대사습놀이, 전주한지, 전주 부채 등등 전주를 상징하는 많은 단어들이 전주의 역사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 건지산 편백나무숲
    전주 덕진동에 위치한 건지산은 약 95m 높이의 산이지만 전주 이 씨의 시조의 묘소가 있는 조경단이 있어서 조선시대부터 지리서에도 등장할 정도로 알려져 있는 곳입니다. 현재는 전북대학교 교정을 둘러싸고 있는 산에 편백나무의 숲의 둘레길이 조성되어 있어서 걷기에 좋은 산책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8km에 이르지만 각자의 편리에 따라 짧은 코스로 둘레길을 산책할 수 있습니다. 이 길을 걷는 많은 사람들이 숲 속을 걷는 것만으로도 조용하고 한적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며 다양한 나무와 식물을 감상할 수 있어서 매우 아름다운 경험을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산책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서 걷기 편하며 적당한 거리와 난이도로 다양한 전주의 색다른 맛을 느끼려는 방문객들에게 추천할 만한 코스입니다.
     

    3. Day 3 볼 곳

    전주는 예향이며 역사적인 배경을 가진 고도의 도시라는 것을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이 만들어 내는 새로운 문화와 변화의 움직임도 활발한 도시입니다. 그래서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전주의 새로운 Hot Place를 추천하여 드리겠습니다.
     
    1) 전주 객리단길
    서울에 경리단길이 유명하다면 전주에도 전주 객리단길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름은 서울의 경리단길을 모방하여 전국적으로 "~~ 단길"이라는 명칭이 유행을 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주의 시내를 뜻하는 객사의 객과 "리단길"을 붙여서 전주 객리단길이 만들어졌습니다. 전주 객리단길은 고풍스러운 기와집들이 산재하여 낭만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거리로 되었고 또한 분위기가 있는 카페와 맛집들이 들어서서 젊은 이들이 찾기에 좋은 곳이 되었습니다.
     
    2) 전주 웨딩거리
    전주 웨딩거리는 전주의 대표적인 결혼 문화관광지입니다. 이 지역은 전주한옥마을과 인접해 있어 전통적인 한국 문화와 현대적인 웨딩 문화가 접목된 곳으로 국내외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전주 웨딩거리에는 다양한 웨딩 촬영을 할 수 있는 스튜디오와 웨딩드레스 샵, 헤어숍, 메이크업샵, 액세서리 샵, 꽃집 등의 웨딩 전문업체가 위치해 있습니다. 또한 전주의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한옥마을에서는 전통적인 한복 웨딩 촬영도 가능합니다. 특히 전주 웨딩거리는 계절별로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신혼부부를 위한 다양한 행사도 진행합니다. 또한 해외에서 오는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 곳으로 전주의 전통적인 문화를 체험하며 웨딩을 즐길 수 있는 색다른 여행코스로도 인기가 있습니다. 요즘은 전주 객리단길에 빗대어 전주 웨리단길이라는 이름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주 남부시장
    전주 남부시장

    3) 전주 남부 야시장
    전주 남부시장 야시장은 전주시 완산구 전동 일대에 위치한 전통 시장입니다. 매주 금요일, 토요일 저녁부터 야간까지 열리는 이 야시장은 지역 주민들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도 인기가 있는 곳입니다. 전주 남부시장 야시장은 다양한 음식과 상품들을 판매하는 곳으로 지역 주민들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생필품부터 고급 음식까지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주 막걸리와 전주비빔밥 등 지역 특산물을 비롯해 피순대뿐만 아니라 아줌마손불곱창갈비, 삼겹살 김밥 등 전국 각지의 음식도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야시장에서는 다양한 이벤트와 공연도 진행되어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추억을 제공합니다. 즉석 노래자랑, 디제잉, 콘서트, 즉석 경매 등 재미있는 놀이들이 펼쳐지는 젊음과 흥겨움이 가득한 생동감이 살아있는 전통시장의 변신이라고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전주의 2박 3일의 여행을 마치면서 느끼는 것은 전주는 고풍스러운 도시의 배경 속에 변화를 추구하는 젊은이의 에너지가 조화를 이루는 예향의 도시, 멋의 도시라고 자신 있게 추천합니다.